> 의료정보 > 건강상식
 
작성일 2013-03-28 오전 11:18:09
제 목 찌릿찌릿~ 갑작스러운 어깨통증 석회화 건염 가능성
작성자 춘해병원


찌릿찌릿~ 갑작스러운 어깨통증 석회화 건염 가능성

Q. 요즘 들어 갑작스러운 어깨 통증으로 잠을 이루기 어려워졌습니다. 특별한 외상이 없었던 터라 단순한 근육통일 수도 있다는 생각에 그냥 지내고 있는데 통증이 점차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갑작스러운 어깨 통증을 보이는 경우 석회화 건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어깨 부위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반복되고 점차 질환이 진행될수록 밤에 잠을 이룰 수 없을 만큼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로 팔이 빠지거나 부러지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보통 어깨 끝 부분을 만졌을 때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오십견과 증상이 비슷해 혼동하기 쉽습니다.

석회화 건염은 어깨의 힘줄이 퇴행성 변화로 인해 석회질이 침착되면서 발병하는 경우가 주요인이며 힘줄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이로 인해 산소공급이 감소하는 등의 원인으로 염증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석회화 건염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인 관절내시경술은 관절부위를 절개하지 않고 손상 부위에 조그마한 카메라를 넣어 직접손상 부위를 확인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이는 진단에 있어서 CT나 MRI보다 더욱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할 만큼 세밀하게 이상 부위를 짚어낼 수 있어 최근 많이 시행하고 있는 어깨질환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평소 무거운 짐을 들어올리는 등의 어깨에 무리가 가는 행동이나 배드민턴이나 테니스 등 어깨근육에 부담이 가는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벼운 어깨 통증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판단을 하기보다는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메트로신문_닥터 Q&A [춘해병원 정형외과 김승욱 의무부원장]